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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자 보험 클레임, 실패하지 않는 방법

  • 작성자   손우락
  • 작성일19-03-27 13:19
  • 조회  163
  • 댓글  0

본문

여행자 보험 클레임, 실패하지 않는 방법


많은 분들이 주변국가로 여행을 합니다. 

싱가폴의 장점중 하는 주변 국가에 적은 비용으로 다녀오실수 있는 좋은 관광지가 많이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주변국가는 싱가폴과 달리 안전하지 않습니다. 교통사고, 도난사건이 빈번합니다. 

여행중 당하는 사고, 그로인한 손해를 배상 받는 보험이 여행자 보험 입니다. 

여행자 보험을 구입 했으므로, 이젠 걱정없다라고 생각 하십니다. 

기억하셔야 할점은 여행자 보험에 클레임(손해배상)을 청구 하시려면, 여러가지 증빙서류를 준비 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서류들을 준비 하지 않으시고, 싱가폴에 오셔서 클레임을 하시면 실패하십니다. 

그리고 화가 나실 것입니다. 

행자 보험 클레임을 위해 준비 해야하는 서류를 알려 드립니다. 출발전 미리 한번씩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1. 여행자 보험은 반드시 출국전에 구입 하셔야 하며, 출국후 인터넷에서 여행자 보험을 구입 하시면 배상하지 않습니다.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2. 병원비 : 사고로 인하여 여행지에서 병원에 가시면, 영수증을 발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영문으로 발급 받으시고, 기록된 영문이름 스펠링이 맞는지 확인 하시고, Passport No를 기록하여 달라고 요청 하세요. 

병원에서 영문으로 발행 되지 않으면, 여권을 보여 드리고, 영문 이름, 여권번호 기록을 요청 하세요. 

영수증에 사고임을 명시하여 달라고 하세요. Motorcycle Accident, Bicycle Accident 등등.

현지에서 식중독 같은 병에 걸리셨다면, 배상이 가능 합니다. 현지에서 병에 걸리셨다고 기록을 요청 하세요. 

예를들면, 식중독, 뎅귀 등등. 방문하신 병원 앞에서 사진 촬영을 하시기 바랍니다. 

요즈음은 사진이 중요한 증거물이 됩니다.

3. 교통사고시, 상대편 자동차의 사진, 운전사 면허증 사진 등등 가능한 많은 사진을 찍으세요. 

그리고 Police Report 를 작성 하세요. 

경찰서에는 Insurance Claim 하기위해 필요 하다고 하시면 작성 하여 드립니다. 

사고 경위와 사진을 보험사의 홈페이지에서 먼저 간단히 리포트를 하시기 바랍니다. 

이름, 여권번호등을 기록 하시기 바랍니다.

4. 큰 사고로 병원에 입원 하실 경우. 함께 여행하는 동료에게 부탁 하시고, 

사고 현장 혹은 병원의 사진을 촬영 하시기 바랍니다. 

간단한 응급 처치후, 싱가폴의 보험사 Hotline으로 전화 하시기 바랍니다. 

병원에서 요청하는 병원비 개런티와 와 치료 및 긴급 후송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생명이 위험한 경우)

고객이 많이 다치셔서 통화가 어려우면, 친구나 의사, 간호사에게 전화를 부탁 하세요. 

AIG 보험사의 경우 8개국 언어로 통화가 가능하면, 병원비 보증 혹은 큰 병원으로의 후송(Medical Evacuation)등 

고객의 생명을 구하는 조치를 취할수 있는 네트워크와 수 많은 히스토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모든 아시아의 병원시설 및 수준, 특히 생명이 위독한 경우의 긴급, 

응급 치료를 할수 있는 병원의 리스트를 작성하여 보관하고 있습니다. 

현지 병원 시설이 미비하여 긴급 후송을 필요로 할 경우, 앰불런스 비행기를 출발 시키는 조직도 가지고 있습니다. 

SOS Center 에서는 의사 10여명과 항시 통화가 가능하며, 의료진의 조언을 구한 후, 조치를 취하게 됩니다. 

보험 에이전트를 통하지 마시고, 바로 Hotline 으로 통화 하셔야 합니다. 

통화시 필요한 정보는 Policy No. 이름, 생년월일, 여권번호 만 제공 하시면 됩니다. 

국제통화 요금도 클레임 하실 수 있습니다. 

SOS Center 운영이 잘 되어 있는 보험사인지 꼭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5. 비행기와 관련된 클레임 : 비행기 취소, 연착, 연결편 취소, 가방 파손, 가방 연착, 비행기 회사 부도등, 

모든 경우에 항공사의 확인서를 받아야 합니다. 

보험 클레임시 필요 하다고 하시면 발급하여 드립니다.  

많은 분들이 오해 하시는 점을 설명 하여 드립니다. 

항공기 사고로 인한 배상, 승객이 항공기에 타고 있는 동안 발생한 사고에 대한 배상은 모두 항공사의 책임이며, 

보험사의 배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비행기가 추락하면 승객 한명당 배상하는 일정 금액은 항공사가 가입한 보험사에서 배상이 이루어 집니다. 

개인적으로 가입하신 사고(상해)보험, 생명보험은 배상하여 드립니다. 

생명보험은 고객이 사망하는 모든 경우에 배상 하므로, 매우 유용하며 보험료도 높습니다. 

6. 개인책임 배상(Personal Liability Abroad) : 여행중 고객의 잘못으로, 사고로 인하여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입힌 경우의 배상 입니다. 

이런한 경우는 잘 발생하지 않습니다만, 고객이 잘 모르시기 때문에 배상을 청구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례를 들어 설명 드리면, 여행지에서 택시 문, 다른쪽 방향의 문을 열어 달리던 자전거가 충돌한 경우.

자전거의 수리비와 다친 사람의 병원비에 대한 배상이 가능 합니다. 

이경우 고객이 다친 사람의 병원비를 먼저 배상하고, 싱가폴에 오신후 클레임을 하시면 받아주지 않습니다. 

경찰리포트, 주변 증인의 리포트(함께 여행하고 있는 사람이 아닌, 주변 행인)를 받고, 병원비 영수증을 받아서, 

싱가폴에 오신후, 보험사에 클레임 하시기 바랍니다. 

보험사에서는 클레임을 확인 한 후, 외국에 있는 피해자에게 금액을 송금하여 드립니다. 

이경우 클레임은 까다롭게 확인 합니다.  

그리고 개인에게 신체 장애가 남는 경우는, 배상금액이 매우 높을수 있습니다. 

고객이 피해자와 합의하에 피해 금액을 배상하고, 

보험사에 클레임 하시면 보험사는 배상을 받아주지 않는 다는 점을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고소 고발로 이어질 경우, 보험사에서 변호사를 고용하여 대응하게 됩니다.

예를들면, 레스토랑에 화재가 발생 하였다고 하여, 테넌트가 랜드로드에게 피해를 배상하고, 

보험사에 청구하면 보험사는 받아 주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는 보험사에서 파견된 사람이 피해를 확인하고, 정산한 후 배상하는 것이 원칙 입니다. 

7. 클레임을 위하여 보관하실 서류 : 보딩패스, 모든 영수증, 호텔 영수증, 골프장 영수증, 입국카드 사진 촬영.

사고 현장의 사진 촬영, 병원에서의 사진 촬영, 여행중 중요한 물건 사진 촬영, 

클레임 발생시 보험사에 이메일 혹은 홈페이지를 통하여 가능한 빨리 리포트을 하세요. 

사진이 있으시면 함께 보내세요. 

8. 여행자 보험을 다른 목적으로 이용 구입 하시는 고객 , 말레지아로 자주 골프를 하러가시는 분들이 일년치 여행자 보험을 구입 하시고, 

조호 현지에서 당하시는 사고에 대한 배상을 받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여행자 보험은 싱가폴을 출국 하시면 커버가 시작 되므로, 이 방법도 좋은 방법으로 권해 드립니다. 

여행자 보험과 상해(사고) 보험의 차이점은, 사고에 대한 병원비 배상은 여행자 보험이 좋습니다만 

신체 장애가 남을 경우, 장애에 대한 배상은 여행자 보험에 없습니다. 

여행자 보험은 싱가폴 국내에서 발생한 사고에 대한 배상이 없습니다. 

9. 여행자 보험 클레임 거부 사례 

- 사고로 인한 영수증에 병원 이름, 주소, 연락처가 없는 경우

- 병원비 영수증에 치료를 받은 사람의 이름이 없는 경우

- 병원비 영수증에 고객의 이름, 스펠링이 틀린 경우. (여권번호를 기록하세요)

- 병원비 영수증에 치료에 대한 내용이 없으며, 금액만 적힌 경우.

- 항공사의 확인서 없이 클레임을 제출한 경우.

- 교통사고, 도난사건의 경우, 경찰서의 리포트가 없는 경우.

항상 증빙 서류, 증인을 확보 하시기 바라며, 핸드폰으로 사진을 촬영 하세요


10. 실제로 발생한 대형 사고시 보험사에서 취한 긴급조치에 대한 사례를 알려 드립니다 


- 2005년 태국 푸켓에서 쓰나미로 인하여 수천명이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 하였습니다. 

병원은 환자들로 인산인해를 이루었고, 공항은 잠정 폐쇄 되었고, 

귀국하려는 많은 사람들로 공항도 풀이 되었습니다. 

보험사에서는 대형버스를 동원하여 다친 고객들을 인근 도시 송클라로 탈출 시겼습니다. 


- 2010년8월23일 마릴라 시내 한복판에서 홍콩 관광객 24명이 탄 관광버스를 인질로 하는 사건이 발생 하였습니다. 

필리핀 경찰 간부인 롤란도 경찰이 M16 총을 들고 관광 버스를 납치 한채, 

부당 인사를 시정해 달라는 요구를 시작하였고 인질극은 무려 10여시간 진행 되었고, 

이 상황에서 기적적으로 도망쳐 나온 버스 운전사는, 안에 있는 관광객이 모두 죽었다고 알렸고, 

그후 총격적전이 90분간 지속 되었습니다.  

결국 롤란도는 총에 맞아 사망 하였고, 인질 8명이 사망 하였습니다.

총격전이 벌어지는 버스안에 10시간을 갖혀있었던 관광객은 지옥을 경험한 것입니다.

이 사건이 일어난 후, 2개월 뒤 AIG 보험사가 홍콩 정부로 부터 감사장을 받았습니다.

왜 보험사에 감사장이 수여 되었을까요 ? 인질 구출 작전한 필리핀 경찰이 아니고...

AIG 보험사는 세계 최대 손해 보험사 답게, 여행자 보험에 가입한 고객들을 위한 

긴급 대응센터 (일명 SOS CENTER) 명을 24시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말레지아 KL 에 위치하고 있는 이 SOS 센터에는 약 70명의 직원이 24시간 교대로 근무를 하며, 

아시아 전체의 긴급 사태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이 사무실에는 대형 TV 로 항상 CNN & BBC 뉴스를 실시간으로 보고 있습니다. 

마닐라 인질극이 시작 되자마자, 그 버스안에 탑승하고 있는 관광객 명단을 제일 먼저 파악하여 홍콩, 

필리핀 정부에 알려준 기관이 AIG 보험사 입니다.

그 이외에 보이지 않는, 뉴스에 나오지 않는 많은 일들을 합니다. 

SOS 센터는 곧바로, 홍콩 AIG를 통하여  인질 가족들에게 전화, SMS  EMAIL 로 이 사실을 알렸습니다.

그리고 마닐라의 대응팀에 비상을 발령하여, 사건 이후를 위한 준비를 하였습니다.

마닐라의 종합 병원에 병실 20개를 비웠고, 앰블런스 20여대를 준비 하였고, 

핸드폰 20대를 준비 하였습니다.(핸드폰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환자의 이름, 홍콩의 가족 이름 전화 번호 리스트를 복사하여 10여명이 준비를 마쳤습니다. 

인질극이 끝나고 살아 돌아온 사람은 준비된 앰불런스에 타고, 병원으로 이송 되었습니다. 

공포에 질린 관광객들에게 이름을 물어보고, 곧바로 홍콩의 가족에게 준비한 핸드폰으로 전화 통화를 시켜 주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가족과의 통화가 이들을 공포로부터 정상으로 돌아 올수 있게 합니다. 

그리고 홍콩에서 마닐라로 밀려오는 가족들에게 생존자 명단, 병원이름, 주소 등등 

필요한 정보를 신속히 제공한 것은 필리핀 정부가 아닌 AIG 보험사의 직원들이었습니다.

아시아에 이런 SOS 센터를 운영하는 보험사는 AIG 가 유일 합니다. 


여행자 보험을 구입 하실때는 작은 배상에 초점을 맟추지 마시고, 

긴급상황 혹은 자연재해에 도움을 줄수 있는 조직 과 경험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일부 보험사는 당연히 배상한다고 이야기 합니다만, 사실은 이런 조직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고객이 돌아오신 후, 영수증을 첨부하여 클레임 하라고 합니다. 

하지만 고개은 영수증을 제시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험 구입시 첫번째 고려하실 사항은 보험사의 신용도 입니다. 

두번째는 보험 상품에 대한 상담과 클레임 처리를 도와 드리는 에이전트의 능력입니다. 

감사 합니다. 


보험에 대한 문의 사항 있으시면 연락 주세요.

손우락  HP9292-5595  email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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